07
26

∥ 씬 템플릿이란?

유니티 내에서 씬을 생성할 때 불러올 수 있는 사전 설정을 말한다. 예를 들어, 유니티 Basic 템플릿에는 카메라와 기본 광원이 포함되어 있다.

특정 유형의 모든 맵에서 자주 사용되는 요소들은 Scene Template로 만들어 둠으로써 새 씬을 만들 때 드는 세팅 시간을 아낄 수 있다.

 

 

∥ 씬 템플릿 생성법

템플릿이 될 씬을 만든 다음, 해당 씬을 오른쪽 마우스>Create>Scene Template From Scene을 통해 씬 템플릿을 생성한다.

 

그러면 이렇게 새 씬 템플릿이 만들어진다.

 

이제 ctrl + N (혹은 Cmd + n)을 누르면 새 씬을 쉽게 생성할 수 있다.

 

 

 

∥ 속성 설정

Pin하면 우리가 만든 Main Scene이 위에 고정됨.

Details는 씬 생성 시 목록에서 어떻게 보여줄지를 결정한다.

Pin in New Scene Dialog를 선택하면 이 템플릿이 리스트 최상단에 고정된다.

 

Thumbnail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리스트 내에서 어떤 썸네일을 보여줄 것인지를 결정한다.

View를 수정함으로써 UI 뷰를 기준으로 할지, 카메라를 기준으로 할지 선택할 수도 있다.

 

Scene Template Pipeline을 사용하면 씬 생성 시 어떤 작업을 할지 스크립트로 적용해줄 수도 있다.

이 부분에서 자세한 건 공식 문서를 참고하자.

 

그 다음은 Dependencies다. 이건 번역 그대로 종속성을 뜻한다. 종속이라 하니 말이 어려운데, 간단히 말해 씬을 만들 때 부모 것을 그대로 쓸 것인지, 아니면 자식이 따로 새 요소를 만들 것인지를 결정한다.

공식 문서의 설명을 한 번 보자.

Clone을 체크하면 자식이 알아서 그 에셋의 복제본을 만들어 씬 폴더 내에 저장하고, 체크하지 않으면 자식 씬에서 에셋을 수정하면 부모 씬에도 적용되는 식이다.

 

이는 Edit > Project Settings > Scene Template 에서 전역적으로 지정해줄 수 있다.

 

 

∥ 참고 문서

https://docs.unity3d.com/kr/2021.1/Manual/scene-templates.html

 

씬 템플릿 - Unity 매뉴얼

새로운 씬을 생성하기 위해 Unity는 씬 템플릿을 복사합니다. 씬 템플릿은 시작할 때 필요한 모든 콘텐츠가 포함된 사전 구성 씬이라고 생각하십시오. 예를 들어 기본 Basic 템플릿에는 일반적으로

docs.unity3d.com

 

COMME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