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
20

유니티 2D 게임은 온라인에 좋은 강좌도 많이 있으나, 그보다도 더 좋은 건 역시 공식 샘플 프로젝트를 살펴보는 것이다.

그중에서도 유명하기도 하고, 개발 시 갈피를 못 잡을 때 참고하기 좋은 프로젝트를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.

 


 

1. 2D Game Kit

 

2D Game Kit | 자습서 | Unity Asset Store

Use 2D Game Kit from Unity Technologies to elevate your next project. Find this & more 자습서 and templates on the Unity Asset Store.

assetstore.unity.com

 

사이드뷰 플랫포머 샘플 프로젝트다. 5 스테이지까지 있으며, 꽤나 다양한 트릭과 레벨 디자인을 보여준다.

 

공식 가이드 중엔 이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유니티의 기본 조작법을 설명해주는 가이드도 있다. 

덧붙이자면 이 가이드에선 새 프로젝트를 만들고, 샘플 프로젝트를 설치하는 법부터 설명해주니 유니티나 코딩에 아예 문외한이어도 진행할 수 있다.

해당 가이드 : https://learn.unity.com/project/2d-geim-kiteu

 

2D 게임 키트 - Unity Learn

The Explorer: 2D는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게임플레이를 연결하는 메카닉스, 툴, 시스템 및 에셋 컬렉션입니다. 이러한 요소를 활용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기 위해 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게임 예제

learn.unity.com

 

 


 

2. Lost Crypt 2D

 

Lost Crypt - 2D Sample Project | 자습서 | Unity Asset Store

Get the Lost Crypt - 2D Sample Project package from Unity Technologies and speed up your game development process. Find this & other 자습서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.

assetstore.unity.com

 

황홀한 빛 효과와 디자인을 보여주는 샘플 프로젝트. 스테이지는 하나뿐이고 별다른 스토리도 없으나 유니티 기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볼 수 있다. (당장 윗 프로젝트만 해도 주인공이 프레임 바이 프레임 방식으로 애니메이팅 되었다는 걸 생각하면...)

해당 프로젝트에선 유니티 2D에서 사용될 수 있는 모든 기능이 사용되었다고 하는데, 한 번 뜯어봐서 참고해봐도 좋겠다.

 


 

3. FPS Sample

 

GitHub - Unity-Technologies/FPSSample: A first person multiplayer shooter example project in Unity

A first person multiplayer shooter example project in Unity - GitHub - Unity-Technologies/FPSSample: A first person multiplayer shooter example project in Unity

github.com

 

 

FPS 샘플 소개 | Unity Blog

현재의 계획은 프로젝트를 최신 버전으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최신 기능을 도입하는 것이지만, 프로젝트의 특성상 의견 수렴이 매우 유리하다는 점도 활용하고 있습니다. R&D 부서에 속해

blog.unity.com

 

대망의 샘플 프로젝트인 FPS 샘플이다.

해당 프로젝트는 유니티 중-고급 사용자에게 초점이 맞춰져 유니티의 최신 기술을 소개하고, 영감을 주는 용도로 제작되었다고 한다. 물론 공개일이 2018년인 만큼 지금은 최신이 아니긴 하지만, 최소한 저 정도로 유니티를 이해하고 다룰 수 있다면 중-고급 사용자가 되었다고 볼 수도 있겠다.

필자는 이 프로젝트 설치 중 실수하기도 했고 당장 3D 게임을 만들 예정은 아니라서 아직 열어보진 못했다. 언젠간 참고할 날이 오지 않을까.

 

COMMENT